생각해보니, 이렇다할 회고를 작성하지 않은 듯 해서 기록 보관용으로 작성하기로 했다.
2021
- 2021.01 ~ current 'weekly challenges' 알고리즘 스터디
알고리즘 문제를 꾸준히 풀자는 생각으로 만든 스터디로, 일주일동안 문제를 풀고, 벌금을 잘 한 사람들에게 배분한다.
6개월쯤 진행 후 현재는 벌금은 사라진 상태이나 여전히 몇몇 스터디원들이 올리고 있다.
- 2021.03 부산대학교 입학
공부 좀 더 할껄 싶고 아쉽긴 하지만, 여전히 반복 풀이는 귀찮고 싫다. 새롭고 신기한 문제 푸는게 좋지.
- 2021.03 solved.ac Gold V 달성
- 2021.05 PLATO-Highlighter 제작
강의 사이트에서 과제 점수라던가, 본 강의 안본 강의 구분이 잘 안되어 있어서 파싱을 통해 색깔로 나타내줬던 프로젝트
피드백을 받으면서 색각 이상을 위해 색 커스터마이징을 추가하는 등의 기능 개선이 점차 이뤄졌었다. UX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점들이 많아 많이 배웠던것같다.
교내에서 사용자 1000명 가까이 사랑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졸업하시는 인원이 있지만 홍보는 한번만 했으니 사용자가 점점 줄어드는중
- 2021.06 solved.ac Platinum V 달성
3개월동안 열심히 한것같다.
- 2021.07 find pusan concert 제작
현재는 내려간 사이트. 인터넷과 웹 기초 텀프로젝트로 코로나때문에 개인으로 진행했다. 공공 데이터 포털 API를 이용하여 콘서트를 검색해주는 사이트를 만들었었다. 지도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지도도 보여준다.
- 2021.08 frameless browser
프로그래밍 도중 IDE위에 동영상도 띄우고 싶어서 만들었었다.
PIP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테두리(종료 버튼, 주소창, 전체화면 버튼, 탭 등) 없이 말 그대로 웹페이지만 나타난다. 동영상을 전체화면으로 쓰면 PIP 모드에서는 실제로는 전체화면이 아니라 창 전체를 차지하게 된다.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창을 클릭하면 드래그할 수 있었고, Ctrl + L을 통해 주소창을 띄우는 등의 동작이 있었다. 현재 윈도우즈 빌드만 존재하는데, 이제는 macOS를 사용중이니 그에 맞게 유지보수할지 고민중
- 2021.08 부산 코딩 경진대회 대상
- 2021.10 PNU 창의융합해커톤 장려
- 2021.10 PNU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 대상
- 2021.11 ICPC Seoul Regional 36th(DP=DynamicPulse)
각종 대회에 참여했는데, 해커톤을 제외하면 알고리즘 대회들이다.
- 2021.11 Ankh Skip Trainer
Spelunky 2라는 게임에 빠져있었는데, 특정 위치에서 피지컬로 돌파할 수 있는 트릭이 존재한다. 이걸 도와주는 트레이너 모드. 당시에는 새로웠어서 공식 디스코드에서 이걸 보고 위치에 따라 색을 조정해주는 방식의 모드들이 나타났던걸로 기억한다.
- 2021.12 Union Find Visualization
KEEPER라는 동아리에서 Union Find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는데, 이를 위해 union find 를 시각화해주는 도구를 제작했다.
- 2021.12 Marp Purple
마크다운을 통해 ppt를 만들어주는 도구인 Marp에 보라색 테마를 제작했었다. 아래는 샘플이다.
2022
- 2022.02 First Pull Request
Playlunky라는 프로그램이었는데, Spelunky2 에 커스텀 스킨을 추가할 수 있었다.
Spelunky 2를 한국어, 일본어로 설정하면 지원이 안되는 버그를 수정했었다.
- 2022.02 Turn Back Time
Spelunky 2에서 돈을 지불하고 시간을 스테이지 시작지점으로 되돌리는 모드를 만들었었다.
이를 위해 Spelunky 2의 prng gen(유사난수 생성기)부분을 열심히 디버깅했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해당 api가 문서화되어있을지 모르겠다. 문서가 없던게 너무 고통스러웠던 부분. 난수 생성기 상태를 되돌리고 나머지 상태를 모두 스테이지 시작 전으로 바꾼 뒤 돈을 빼주는 방식이다.
극찬을 받아서 기분이 좋았었다.
- 2022.04 ~ 2022.11 SW마에스트로 연수(논문없는논문팀 - project fillkie)
서류는 2019년 한양대 컴퓨터과학 금상이 제일 컸던것같기도 하고 면접은 오묘하게 붙었다.
과정중 팀원이 다른 사정으로 사실상 활동을 안하게 되서 아쉬웠다.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으며 과정중 인프라 설계에 대해 멘토님과 이야기 나눴던게 컸던 것 같다.
아키텍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분명 기능에 따라 잘 나눠둔 듯 하지만, 과정을 추상화하고 나누기만 했기에 적절한 구조가 맞는지 계속 의문이 들었다. HTTP에 대해 따로 공부를 했으며 ts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듯하다.
- 2022.05 TIO Syntax Highlighter
https://tio.run/에 문법 하이라이팅을 추가해주는 크롬 확장이다.
CodeMirror를 이용했다.
- 2022.07 Steam App Icon Matcher
Steam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는 경우 출시한 사람이 macOS에 맞는 icon을 설정해주지 않은 것인지, 아이콘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는 앱이 좀 있었다. 아이콘을 불러와서 추가해주는 프로그램.
- 2022.07 Aladin Book Info Exporter, SWM Fill book info
각각 알라딘 장바구니에 있는 책 정보들을 json으로 추출해주는 스크립트, 그리고 SW마에스트로의 책 신청 홈페이지에 JSON을 통해 책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js 스크립트이다.
- 2022.09 Woori 코딩 페스티벌 장려
woori는 아쉬웠다. 다 풀고 빨리 나와야했는데 다 풀었으면 푸는 시간순인걸 망각하고 계속 보는 바람에 ㅜㅜ
- 2022.11 정컴 TechWeek-프로그래밍 경진대회 금상
- 2022.11 PNU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 대상
- 2022.11 ICPC Seoul Regional 41st(PNUisNotUniv)
- 2022.11 More Coffins
Spelunky 2의 맵 생성 알고리즘을 후보정하여 멀티 플레이지 부활 포인트를 늘려주는 모드
- 2022.12 fiene.dev 도메인 구매 및 홈 서버 설정
certbot & nginx를 통해 구축했다.
- 2022.12 Minesweeper(지뢰찾기) 제작중
- 2023.01 True Crown Timer
Spelunky 2에는 22초마다 텔레포트시키는 아이템이 있는데, 잘못하면 벽으로 들어가 죽어버린다. 따라서 직접 시간을 봐야하는데, 이를 해결했던 프로그램이 jestercap. 하지만 이는 유지보수되질 않고 있어 만들었다.
- 2023.01 Simple Ushabti
마찬가지의 Spelunky 2의 모드로, 석판에 묘사된 아이템을 찾으러 가야하는데, 오닉스, 점토, 옥 등의 이름과 다른 묘사들이 사용자를 헷갈리게 해 그 부분을 읽기 쉽게 색깔로 요약해서 알려주는 모드이다.
- 2023.01 COS PRO 1급
cos pro는 너무 쉬웠다. 다 풀고 도중에 나왔었는데 당연하게도 만점. 사실 코로나만 아니었다면 이전 분기에 땄을텐데, 하필 2일 차이로 군대 지원 시기랑 엇갈려서 자격증 점수를 전혀 못받아서 아쉬웠다
- 2023.01 solved.ac Diamond V 달성
새로운 알고리즘 공부하기 -> 문제 풀기를 반복하기만 하니 잘 안하게 되는 듯 하다. 좀 어려워보이는 문제 추천 받으면 재밌어서 하루종일 풀지만, 그건 그것대로 너무 빠져 살아서, 당분간은 알고리즘보단 개발 공부를 더 하는게 맞을 것 같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cker로 Apple Silicon에서 xv6 빌드하기 (0) | 2023.05.07 |
---|---|
about (0) | 2022.08.06 |